어쩐지 재밌게 사는 것 같아서 보기 좋은 스제 블로그

Travel 여행/핀란드 Finland

핀란드에서는 뭘 먹고 살까? 북유럽 교환학생의 첫 자취요리

ssszee_ 2021. 8. 19. 19:00

북유럽의의 물가, 얼마나 비싼가?

핀란드는 물가가 비싸다.

엄청난 극악의 물가(예를 들면 런던이라던지...)는 아니라고 해도 다른 유럽지역에 비해서는 확실히 비싼 편이다. 우리나라와 비교하자면 대체로 비슷하거나 조금 더 비싼 정도였는데도, 식료품만큼은 핀란드(Finland)가 더 저렴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직접 요리해 먹게 되었다. 수업 끝나고 집에 오는 길이면 내 단골 마트인 K-market에 들러 식료품을 쇼핑하는 게 작은 즐거움이었다. 매일 같이 양배추나 감자 같은 식료품을 사러 갔었고 내가 좋아하는 귤도 실컷 사 먹었다. 핀란드의 슈퍼마켓에서는 과일이나 야채를 포장하지 않은 채로 판매하는 게 일반적인데, 각 품목마다 100g당 가격이 쓰여있었고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양만큼 무게를 달아 구입할 수 있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비치되어있는 투명 비닐에 원하는 만큼 과일이나 채소를 담는다.

2. 저울에 올린 뒤, 품목을 선택한다.

3. 품목과 무게에 따라 계산된 가격이 바코드에 찍혀 나온다.

4. 바코드 스티커를 비닐에 붙이면 끝.

한 번은 계산대에서 사과에 바코드를 직접 붙여서 가져온 분을 본 적이 있다. 사과 하나였으니까 비닐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아서, 그리고 바코드 스티커를 과일에 직접 붙이는 것에 심리적 거부감이 없어서 인 듯했다. 과일이나 채소 말고도 빵 종류도 포장을 하지 않은 채로 판매했고, 비치된 종이봉투에 원하는 개수만큼의 빵을 담아서 살 수 있었다. 딱 원하는 양만큼 구입할 수 있어서 나 같은 교환학생에겐 더없이 좋은 시스템이었다.

핀란드 교환학생의 잘 먹기 프로젝트

헬싱키(Helsinki)에 사는 교환학생의 잘 먹고 잘 사는 법.

나는 핀란드 헬싱키에서 교환학생으로 지내는 한 학기, 그러니까 4달 동안 대개 3가지 방법으로 식사를 해결했다.

1. 집에서 만들어 먹기: 가장 저렴함. 맛이 없을 때도 있음. 요리하는 데 시간이 듦. 원하는 걸 먹을 수 있음.

2. 학생식당에서 먹기: 저렴함. 학교에 가야 먹을 수 있음. 메뉴를 마음껏 고를 수 없음. 빵과 우유 또는 크랜베리주스 그리고 샐러드까지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

3. 외식 하기: 가격이 비쌈. 어느 식당이 괜찮은지 잘 모르겠음.(한 번은 대실패를 한 적이 있었다. 내 입맛에 맞지 않은 데다가 비싼 식당이었는데 정말 돈이 아까웠다. 자세한 스토리를 듣고 싶은 분이 있다면 적도록 하겠다.)

+a 친구 찬스(친구가 요리해 줄 때)

이번에는 1번 집에서 요리해 먹은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교환학생 초기

이런거 먹다가 (저혈압때문에) 한 번 쓰러졌다는 건 비밀.

집에 소금도 설탕도 없던 시절.

 

이때는 모든 게 부족했던 시기다. 요리를 많이 하게 될 거라고 생각도 안 했기에 조미료가 얼마나 필요한지도 몰랐고 살 생각도 거의 안 했다. 케첩이나 마요네즈는 물론이고 소금이랑 설탕, 식용유도 없었다. 대신 나에겐 이케아(IKEA)에서 룸메이트와 함께 산 냄비와 도마, 그리고 칼이 있었다. 접시와 커트러리(cutlery)도 전부 이케아에서 샀다.

아침식사. M&S 다이제스티브 쿠키와 청사과. 내가 좋아하는 조합. 막스앤스펜서는 사랑이다. 아침식사. 소스가 없어서 아쉬웠지만, 나는 평소에 자주 이렇게 먹는다.

 

소시지와 감자는 굽고 양배추는 삶는 빠르고 간편한 조리법. 조리도구는 전부 이케아에서 샀다.

 

아마도 비슷한 시기의 저녁식사. 소시지, 감자, 양배추에 빵이 추가되었다.

 

그러다가 헬싱키에 있는 아시안 마켓을 알게 되었다. 기대도 안 했던 거였다. 아시안 마켓을 찾아낸 후, 아는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게 되어서 나의 식생활이 한결 풍요로워 졌다. 주로 두부나 어묵, 라면, 만두 같은 간편하게 요리해 먹을 수 있는 것들을 구입하곤 했다. 아시안 마켓은 헬싱키 지하철 하카니에미(Hakaniemi)역 주변에 있다.

 

 

Hakaniemi, 00530 Helsinki, 핀란드

Hakaniemi, 00530 Helsinki, 핀란드

지하철 하카니에미역 Hakaniemi

그 근방에 내가 아는 아시안 마켓만 4군데 인데, 아마 더 있을 지도 모르겠다. 하카니에미 골목을 살피며 돌아다니다 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아시안 마켓은 대부분 아마도 중국계 이민자들이 운영하는 듯 해 보였다.(홍콩이나 대만에서 온 친구들이 직원들과 자기네 언어로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다). 취급 품목은 만두나 라면 같은 간편식부터, 간장이나 고추장등의 각종 소스와 향신료, 청경채나 배추 같은 채소류, 오징어, 아이스크림, 음료수, 쌀, 과자, 밀가루, 카레가루, 튀김가루 등. 웬만한 건 다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심지어 만두를 찔 때 쓰는 대나무 찜통까지 있었다.

아마도 점심. 두부와 청사과. 이때도 청사과를 매우 좋아했다.

 

두부와 어묵탕

 

 

계속해서 비슷한 재료가 보이는 것 같다면, 당신은 눈썰미가 좋은 것이다! 그렇다. 혼자 식사를 만들어 먹다 보니 매 끼니에 비슷한 식재료를 사용하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어묵과 두부는 한 번 사면 여러 번 만들어 먹었고, 양배추는 쌈처럼 먹기도 하고 떡볶이에 넣어 먹기도 했다. 떡볶이는 아시안 마켓에서 파는 떡볶이떡과 떡볶이 소스로 간편하게 만들었다.

떡볶이와 어묵탕. 사진 속 떡볶이가 유난히 이상해 보이는 건 전부 조명 탓!!!

 

 

 

핀란드 교환학생 이야기를 더 궁금하다면,

 

핀란드에서 쓴 생활비&지출

교환학생 4개월간 쓴 돈 총정리 | 예산: 한 학기 교환학생 예산! 핀란드에서 지내는 동안 사용할 예산으로 현금 700유로, 그리고 해외에서 사용할 체크카드에 3000유로 정도를 준비했다. 거기에 교

brunch.co.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