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쩐지 재밌게 사는 것 같아서 보기 좋은 스제 블로그

Travel 여행/핀란드 Finland

출국 준비, 핀란드 교환학생의 시작

ssszee_ 2022. 1. 5. 12:40

대학교 기숙사에서 퇴사, 핀란드 출국 준비

2016년 8월 말, 3년 반 동안 지냈던 기숙사의 내 보금자리를 떠나려니 무척이나 아쉬웠다. 대학에 온 뒤 줄곧 지내며 한 번도 이사한 적이 없었기에 짐은 불어날 대로 불었는데, 짐을 다 싣고 나니 1톤 트럭 한 가득이었다. 그렇게 대학 기숙사에서 퇴사하고 부모님 집으로 짐을 옮겼다. 9월 초부터는 핀란드에 가져갈 가방을 챙기거나 필요한 서류를 준비했다.

 

정말 필요한 것들만 챙기려는 데도 커다란 캐리어가 꽉 찼다(나는 좀 맥시멀리스트다). 옷은 전부 압축팩에 넣어 납작하게 만들었고, 수건은 사용하다가 버리고 올 것들로 챙겼다. 이불이나 베개 같은 것은 핀란드(Finland)에서 구입할 생각이었고, 쌀밥은 원래도 가끔씩만 먹는 편이라 밥솥은 챙기지 않았다. 내가 가는 알토대학교(Aalto University)는 9월 셋째 주부터 학기가 시작하니까 9월 둘째 주 월요일에 출국하면 딱 맞겠다고 생각했다.

 

 

 

 

갑자기 터진 숙소 문제(?)

그런데 출국 하루 전 날, 헬싱키(Helsinki) 학생 아파트 HOAS의 열쇠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내가 핀란드에 도착하는 시간은 저녁 8시이니 당연히 HOAS의 사무실은 문을 닫았을 시간이다. 그러면 Key Collecting(열쇠 수령)을 할 수 없을 것이고, 당연히 내 방에도 못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중요한 문제를 그제야 알게 되다니!

 

확인해보니, 나처럼 늦은 시간에 핀란드에 도착하는 학생들을 위해 대리인을 보내서 Key Collecting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보통은 교환학생 튜터(Tutor)에게 도착 일정을 알린 뒤 HOAS 쪽으로 확인 메일을 보내면 되는데, 확인 메일에는 대리인의 이름과 대리인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정보(기억이 잘 안 나지만 아마도 연락처, 사진, 이름(full name)이었던 것 같다)가 필요했다. 와아 정말 다행이야! 곧바로 알토대 경영대학(Aalto Business School)에서 지정해 준 튜터 Sanni에게 메일을 보내 상황 설명을 했다.

 

그런데 여러 번 메일을 주고받아보니 한 번 답장을 받는 데까지 반나절 정도 걸리는 것 같았다. 메일을 확인해 답장을 보낸 뒤, 다시 메일을 기다렸다가 확인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많이 들었던 것. 내일 아침에는 인천공항에 가야 하니 이 모든 난관을 뚫고 HOAS로부터 처리 완료 메일을 받을 즈음에는 Key Collecting 하기에 이미 너무 늦었을 것이다. 그래서 튜터 Sanni에게 급하게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렇게 외국 번호에 문자를 보내도 괜찮나?'라는 걱정이 불쑥 들었지만, 뭐 어찌됐든 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더 먼저니까.

 

 

 

 

"I have got into trouble, can you help me? My problem is that I will land at Helsinki at 8p.m. on 5th September, so I cannot collect my housing key by myself. I heard that tutor can collect the key instead of me. To solve this problem what should I do?"
저 문제가 생겼어요, 도와주실 수 있나요? 저는 헬싱키에 9월 5일 저녁 8시에 도착해서 HOAS 열쇠 수령할 수 없어요. 튜터가 대신 열쇠를 받을 수 있다고 들었는데, 문제를 해결하려면 제가 뭘 해야 할까요?

 

이렇게 메시지를 보내고 기다리니 금방 답장이 왔다. 그리고 문제가 있다면서 잠시 알아보더니 다시 메시지가 왔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지금은 대신해 열쇠를 받을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여전히 방에 들어갈 방법은 있다"였다.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건 아니었지만 그래도 조금 안심이 되었다.

 

다음 날 아침에는 일찍 인천공항에 가야한다.

 

 

 

 

 

Szé | Twitter, Instagram | Linktree

What I love, warm and good things,

linktr.ee

 

728x90